이제 막 캐나다 영주권을 받았기에 (전 밴쿠버에 거주중입니다) 영주권자로써 얻을 수, 누릴 수 있는 혜택은 무엇인가 찾아보기 시작했다.
물론 외노자의 시간이 길었기에 무엇보다 가장 큰 장점은 number 9로 시작하는 SIN 넘버(SIN starting with a number 9)가 아닌, 각자 거주하고있는 혹은 영주권을 취득한 province에 알맞는 숫자로 시작하는 SIN을 받았을테고( 제가 살고있는 British Columbia의 경우 starting with a '7'), 이 새로운 넘버와 함께 어디서나 제한된 기간의 워크비자에 구애받지 않고 일을 할 수 있는 것입니다 하하!
Welcome on Board!
자, 그런데 전 이제 구직 또는 이직(?) 이전에, 저는 아직 많이 부족하다고 생각되는 제 영어실력 때문에 무료 영어프로그램 코스에 대해서 알아보기로 했습니다. 함께 알아볼까요 -
우선 캐나다 정부는 뉴커머(새로운 이민자)들을 위한 무료 영어, 불어 프로그램을 제공하는데요.
이를 줄여서 LINC(Language Instruction for Newcomers to Canada) 혹은 CLIC( Cours de langue pour les immigrants au Canada)라고 부릅니다.
각 province 별로 영어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컬리지나 혹은 이민자들을 위한 공식기관에서 무료 영어프로그램을 들을 수 있습니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아래 정부 사이트에서 확인 하실 수 있어요 :)
제가 근래에 열심히 알아보고 있는 것은 아래와 같습니다
- 영어 프로그램 신청을 받기위해 뭘 해야하나
- BC주에는 어떤 기관 혹은 컬리지들이 있나
- 수업 기간은? 수업은 어디서 듣나? 정말 무료인가?
1. 첫번째로 영어 프로그램 신청을 하기 위해 무엇을 해야하나,
위에 공유해드린 링크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LINC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각 해당하는 부서 또는 기관, 학교에서 language assessment 를 받아야합니다. 컬리지에서 진행하시는 경우, 공인인증 시험 점수(아이엘츠, 셀핍 등)도 간능합니다. 단, 아카데믹만 가능.
각 기관별로 따로 평가를 받는건지 아니면 한 기관에서 (이를테면 제가 컨택중인 success라는 정부 산하기관) 일괄적으로 평가하고 그 결과를 다른 기관에도 제출 할 수 있는 지는 알아보는 중입니다 :-) -> 업데이트 : 각 기관에서 실시하는 무료 CLB테스트를 받고 가능합니다.
알게되면 바로 업데이트 해드릴게요. 현재 저는 SUCCESS라는 기관에서 테스트를 요청했고, 평가 날짜?를 받고 기다리는 중입니다. 동시에 다른 컬리지들에도 문의 메일을 보내고 전화해보는 중입니다.
2. BC(British Columbia)주에는 어떤 기관 혹은 컬리지들있나? (* 다른 주도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본인이 사는 지역 인근에 영어 프로그램 뿐만아니라, new comers로써 받을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들이 어딨는 지 알아보겠습니다! 이는 비씨 주 뿐 아니라 다른 지역도 한번에 검색 가능하니 이용해보세요!!
위에 공유해드린 정부 링크를 타고 들어가시면, 지역 이름이나 우편주소를 통해서 가까운 곳에 위치한 기관 혹은 컬리지를 찾을 수 있습니다.
중요한건, 주소 입력과 함께 Type of services 필터를 활용해서 필요한 서비스에 맞는 기관을 보다 빠르게 검색하세요!
저의 경우 *영어 프로그램을 듣는 것이니, job-specific language training, Language training, Language assessment 정도 체크하고 검색했던 것 같습니다.
여러분의 이해를 돕고자 랜덤하게 Vancouver라는 시티로 검색을 해보았는데, university부터 이민자를 위한 센터까지 다양하게 나옵니다!
왼쪽은 센터의 이름과 주소, 컨택인포가 나오고 오른 쪽은 어떤 서비스를 제공하는지 알려줍니다.
이건 제가 Surrey 라는 제가 살고있는 도시로 검색했을 때 나온 리스트입니다!
여기 나오는 모든 곳에 컨택하지는 않았지만, 저는 현재 VCC, BCIT, Douglas College에 나와있는 프로그램을 살펴보고 있고 S.U.C.C.E.S.S시간과 여건이 가능한 다양하게 들어 볼 생각입니다!
3. 마지막으로 수업 기간은 얼마나? 어디서 듣나? 정말 다 무료인가 ?
알아보는 단계이지만, 이민자를 위한 썩세스 단체(혹은 모자이크?)들의 경우 모든 fee가 무료라고 설명 들었구요 수업듣는 곳은 제 영어 평가에 따른 레벨에 따라 로케이션이 조금 씩 다르다고 들었습니다.
컬리지 같은 경우 자체적으로 스케쥴이 있고 학교 웹사이트에 어떤 Courses 들이 있는지 코스별로 로케이션 정보도 함께 나옵니다. 다만, 학교의 경우 tuition 수업료는 무료이지만 기타 부수비용 ancillary cost들은 별도로 부담해야하는데 이는 학생회비 및 카드 발급비용 등 소소한 부수비용이라 부담가는 정도는 아닙니다 $40~ $100 (책값에 따라 또 상이)
(bcit 및 vcc의 경우 댓글 남겨주시면 해당 페이지 쉐어해드릴게요 아니면 구글링 하면 다 나옵니닷 )
+ 업데이트 : 코로나 이후로는 모든 수업들이 인터넷으로 온라인 수강 진행되기 때문에 지역 상관없이 신청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저는 BCIT 에서 수업을 듣고있습니다. 그리고 학교 또는 기관마다 진행하는 스타일이나, 수업 시기가 다 다르기 때문에 미리 알아보시는게 좋습니다.
이상 별것 없지만 영주권 랜딩 이후에 뭘 해야할지 모르는 분들을 위한 얄팍한 정보 공유였습니다.
추가적으로 알게되는 것들은 더 업데이트 할게요.
기타 랜딩 직후 해야할 일은 제가 아래 네이버 블로그에 올렸던 포스팅 남깁니다 -
'Life in Somewhere > Canada Immigration Info' 카테고리의 다른 글
캐나다 코로나로 인한 연방 정부지원금 CERB (Canada Emergency Response Benefit) 신청방법, 신청요건 및 실제 입금 소요기간 (0) | 2020.04.08 |
---|